UnA9 LiPo 배터리 충전기 매뉴얼

드론/쿼드콥터 2015.06.03 18:13 Posted by 드론의 미래가 궁금한 푸른하늘이

이 글은 제가 최근에 구입한 리튬폴리머 배터리용 전용 충전기 UnA9 Plus+ 에 대한 매뉴얼입니다. 


LiPo, 리튬폴리머 배터리에 관한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잘 취급하지 않으면 아주 위험합니다. 특히 셀이 여러개인 경우, 모든 셀의 전압이 동일하도록 유지해야만 합니다. 이는 단순한 성능 문제가 아닙니다. 셀간의 전압이 다를 경우, 일부 셀이 과방전되게 되고 이로 인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반드시 전용 충전기가 필요합니다.


제가 구입한 배터리 충전기는 중국산입니다. 그런데 한국어 매뉴얼이 없는 것은 물론 정식 영문 매뉴얼도 없습니다. 그나마, 여기에 있는 게 전부라서, 영문 번역본과 중국어 원본을 비교해 가면서 정리하였습니다.



*** 

일단 가장 쉬운 사용법


대기상태에서 배터리를 꽂으면 배터리의 현재 상태가 표시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C, D 등의 영역에 배터리 전압이 표시됩니다. 그 아래에는 전류가 표시되어야 하지만, 실행을 시키지 않았으니 0.0으로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Select를 눌러보면 현재 설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즉, D와 E 영역에 숫자가 표시되는데 이 값이 목표값입니다. 예를 들어 4.2V 4.0A 로 표시된다면 꽂혀진 배터리의 전압이 4.2V가 될 때까지 4.0A 만큼 밀어넣어준다는 뜻입니다.(솔직히 4.0A 만큼 밀어준다는 뜻은 정확히 잘 모르곘습니다.) 여기에서 Start/Stop을 누르면 다시 대기상태로 빠져 나옵니다.


대기상태에서 Start/Stop을 누르면 현재 설정상태대로 실행됩니다. 원래는 B 영역에 따라 충전될지 방전시킬지 설정되어야 하지만, 제가 가진 버전에서는 01 모드 하나만 존재하며, 그냥 현재값보다 높은 값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충전이 되고, 현재값으로 낮은 값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방전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그대로 두면 현재 설정상태가 될 때까지 계속 충전 또는 방전이 됩니다.중간에 Start/Stop을 누르면 언제든지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원래 제게 사주신 분은 이 기계가 방전은 시킬 수 없고 충전만 시킬 수 있다고 했으나, 제가 그냥 이것저것 눌러보니 방전도 잘 되더군요. 4.2V에서 3.85V까지 떨어뜨리는데 약 45분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아마도 제가 산 게 모델은 똑같아도 신형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래는 여러가지 설정방법입니다. 아래에 있는 내용들도... 제가 가진 기기로 실험해보니 원래 나와있는 매뉴얼과는 차이가 있어서 중간중간 고쳐 썼습니다. 

*****



1. 데이터어레이(Dataarray) 설정


대기상태에서 "Select" 키를 누르면 A 영역이 반짝이면서 데이터어레이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C/D/E 영역에는 현재 파라미터 값이 표시된다. 여기에서 "Under(+)/On(-)"를 누르면 데이터 에레이를 바꿀 수 있고, 이에 따라 파라미터 값도 변경된다. 이 상태에서 "Start/Stop"을 누르면 현재 세팅 모드를 빠져나가고 현재의 파라미터로 설정된다.(저장된 값을 불러오는 기능임)


"Start/Stop"을 길게 누르면 데이터어레이에 설정된 값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02E 데이터어레이 모드를 4.2V 1.5V로 바꾸고자할 경우 아래와 같이 실행한다.

  • 대기상태에서 "Select"를 누르면 데이터에레이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A" 영역에 현재의 영역이 표시되면서 반짝인다.
  • 이 상태에서 "Start/Stop"를 길게 누르면 누르면 C 영역에 현재 영역이 표시되고 반짝인다. "Under/On"을 눌러 02로 맞춘다. 
  • 이제 "Select"를 누르면 "D" 영역이 반짝이는데, "Under(+)/On(-)"를 적절히 선택하여 4.2V 로 설정한다.
  • 또다시 "Select"를 누르고 "Under(+)/On(-)"를 적절히 선택하여 "E" 영역을 1.5V 로 설정한다.
  • "Start/End"를 누르면 데이터가 저장되고 빠져나온다. 

2. 작업(Working) 모드 설정


*** 구글로 번역을 해봤더니 내용이 완전히 바뀌었네요. 영문 매뉴얼에는 mode0, mode1이 있다고 되어 있고, 이를 바꾸는 방법이 설명 되어 있었습니다. ***


대기상태에서 "Select"를 두번 누르면 작업모드 설정상태가 되고 "B" 영역이 반짝인다. 현재는 1 모드 하나만 존재하므로, 모드를 바꿀 수 없다. 충전/방전은 현재 설정된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작업모드 서브메뉴에는 "자동시작(Auto Start)", "순환충전(Circle Charge)", "자동화면전환시간(Auto Turn Page Time)", "백라이트 끄기 시간(Backlight Turn Off Time)", "백라이트 밝기(Backlight Brightness)" 등이 있다.

작업모드 서브메뉴로 들어가는 방법


"Start/End" 키를 몇초 동안 누르면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C" 영역이 "Ad="로 바뀌고 D 영역이 반짝인다. 이 상태는 자동시작(auto start) 서브메뉴인 상태이다. "Under(+)/On(-)" 를 누르면 설정을 바꿀 수 있다. 00=close, 01=start 이다. (01로 설정해두면 배터리를 연결하자마자 작업이 시작된다.)


"Select" 키를 누르면 다음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mode=00이고 Ad=0 이면 Cycle Charge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이때 "C" 영역은 "CC="로 표시되고 "D" 영역은 반짝인다. "Under(+)/On(-)"를 누르면 1-9까지 변경된다. 값이 1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사용자가 "Start/Stop" 버튼을 눌렀을 때 모든 포트에 배터리가 연결되었는지 스캔하고 중지한 후, 더이상 스캔하지 않는다. 


Ad=1 의 경우엔 이 옵션은 활성화되지 않는다. (충전기가 배터리를 반복적으로 스캔한다.)


"Select" 키를 누르면 다음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다음 서브메뉴인 자동화면전환시간(auto turn page time) 으로 들어간다. "C" 영역은 "Fp="로 표시되고, D 영역이 반짝인다. "Under(+)/On(-)"을 누르면 값을 1-10까지 변경시킬 수 있다. 0은 자동을 페이지를 바꾸지 않는 것을 말하며, 4는 4초마다 화면을 바꾼다는 뜻이다.


"Select"키를 누르면 다음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다음 서브메뉴인 백라이트 끄기 시간(backlight turn off time)으로 들어간다. "C" 영역은 "Fb="로 표시되고 D 영역이 반짝인다. "Under/On"을 누르면 0부터 90까지 설정할 수 있다. 0은 백라이트를 항상 켜놓는다는 뜻이며, 30은 사용자가 작업을 끝내고 30초가 경과하면 백라이트가 꺼진다는 뜻이다.


"Select"키를 누르면 다음 서브메뉴로 들어간다.


다음 서브메뉴인 백라이트 밝기(Backlight Brightness) 설정으로 들어간다. C 영역은 "Fd="로 표시되고 D 영역이 반짝인다. "Under/On"을 누르면 0부터 10까지 바뀐다. 0은 백라이트가 꺼지고 10은 백라이트를 최고로 한다.


3. 충전 시간 설정


대기 상태에서 "Select"키를 세번 누르면 충전시간 설정모드로 들어간다. 이때 H 영역이 반짝이게 된다. "Under(+)/On(-)"을 누르면 설정을 바꿀 수 있다. 0이 아닌 값으로 설정할 경우, 카운트다운으로 작용하여 배터리가 충전되었는지에 관계없이 설정한 값이 줄어들어 0이 될 때까지만 작동된다. 0으로 설정할 경우에는 소요된 시간이 표시된다.


4. 소리 설정


대기상태에서 "Select" 키를 네번 누르면 소리 설정 모드로 들어간다. "J" 영역이 반짝인다. "Under/On"을 누르면 설정을 바꿀 수 있다. 스피커 모양이 꺼지면 삑 소리가 나지 않게 설정된다.



에러와 에러 코드


뭔가가 잘못되면 시스템이 정지되고 에러코드가 표시된다. C 영역이 "EE="로 표시되고 D 영역에 코드 값이 표시된다.

에러코드 1은 전압이 너무 많이 떨어졌다, 코넥터를 체크하라, 전력이 낮다라는 뜻이다.

에러코드 1은 과부하 보호가 실행된다는 뜻이다. ?????

====


영문은 오래된 모델의 매뉴얼 뿐이 없고, 중국어는 모르니 많이 부실합니다. 그래도 참고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드론과 지도
드론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드론의 활용처가 계속 넓어지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많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드론 산업은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중국에서 생산된 드론을 가져다가 조립하는 수준이 대부분입니다. 드론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처리가 복합된 기술입니다. 어떤 기술들을 어떻게 조합할지에 성패가 달렸죠. 5년뒤 10년뒤에 이 블로그엔 어떤 글이 적힐까요? 그것이 궁금합니다.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8/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63)
구글어스 (829)
공간정보 (219)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2)
  • 4,272,873
  • 255881
TNM Media textcube get rss

드론과 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