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는 "각종 개발사업에 의해 사라져버릴 위기에 처해 있는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을 시민의 힘으로 보전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한 활동을 하는 단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2000년에 설립되어 동강제장마을 등 총 7개소의 자산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에서는 이미 1895년부터 이 운동이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현재 영국 내셔널트러스트 사이트를 보시면 수많은 자산을 확보하였을 뿐아니라, 내셔널트러스트에서 확보한 자산들이 대부분 멋진 곳이기 때문에 이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영국 내셔널트러스트에서 지도 매쉬업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베타 테스트중이라고 하는데, 이 단체에서 확보한 자산들을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지도사이트에 들어가서 "Find a Place to Visit" 링크를 눌러 본 모습입니다.

녹색 핀이 확보한 자산인 듯 한데, 확대해 들어갈 수록 더 많은 위치표지가 나타납니다. 위에 있는 입력창에서 직접 위치를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더 확대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하단에 현재 화면내에 있는 자산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런던 근교에 있는 자산 하나를 클릭해 본 모습입니다. 사진과 주소 등 간단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풍선도움말 오른쪽 아래에 경로안내기능까지 넣은 걸로 봐서, 베타테스트라고 보기엔 완성도가 높은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사와 전통이 오래된 만큼 정말 다양한 자산... 후대에게 기리기리 물려줄 유산들이 참 많네요. 이걸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도 부럽구요. 영국문화원 소개자료를 보면 현재 "England(잉글랜드), Wales(웨일즈), Northern Ireland(북아일랜드)의 250.000 hectares 가량의 지방과 700 miles의 해안, 300 여개 이상의 건물과 정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연회원으로 가입을 하면 이 시설들을 이용할수 있다고 하니 참여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일도 하고, 여가도 즐길수 있는 일석이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 내셔널트러스트 쪽은... 역사도 짧기도 하지만, 보유하고 있는 자산도 많이 부족하고 그다지 활동적이 아닌 것 같아서 좀 아쉽습니다. 저 자신도 참여하지 않으면서 이런 말 하기는 좀 그렇지만... 그래도 홈페이지 안내문을 검색도 안되는 이미지로 만들어 놓은 뜻을 잘 모르겠네요. 아무리 생각해도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사실 지도 매쉬업이 정말 필요한 곳이 이런 비영리단체 혹은 자원봉사단체들이 아닌가 합니다. 많은 환경단체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지만, 비용과 기술 문제로 인해 지도와 연결시키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은 Google.org의 지도 도전 기금(Geo Challenge Grants) 등을 통해 비영리단체의 지도매쉬업에 대해 노력을 하고 있는데 비해 우리나라 포털들은 지도 콘텐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면서도 정작 확산에는 별로 신경을 안쓰는 듯 해서 좀 아쉽습니다. <- 제가 모르는 움직임도 있을 수 있겠지만요.

아무튼... 정말 오래전에 내셔널트러스트 운동에 대해 들었는데, 지도 매쉬업을 통해 예전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어서 잠시 행복했습니다. 이 운동의 모토가 "For ever, For everyone"이라고 하는데, 정말 멋진 말인 것 같네요. 아무쪼록 우리나라 내셔널트러스트 운동도 많은 발전이 있기를 빕니다.

민, 푸른하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appygeo.com BlogIcon HappyGeo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제가 한때 열혈 모 환경단체 회원이였어요. 지금은 '열혈'은 빼고 그냥 회비 내는 회원.
    그 시절 환경 단체 활동가를 할까 고민도 했고, 제의도 있었어요. 제가 정말 환경단체를 맡았다면 하고 싶었던 일 중에 하나가 그들이 가진 DB를 정리하는 것이에요.
    박사급 연구원들의 편향적 보고서를 뒤집을 수 있는 것은 그들의 땀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 개발 지역에는 OOO와 같은 멸종 위기종이 없다/'라고 호나경영향평가 보고서가 올라오면 가서 OOO을 찾아내죠, 멋있습니다.

    그런데 겨우 정리해서 보고서에 조금, 인터넷에 조금 이렇게 올라가는데... 지도를 통해서 사안을 정리하고 DB화하면 정말 젓진 일들일 것이라고 생각해요. 매쉬업 기술을 배우고 익히면 이 내용으로 환경단체 자원활동을 해보고 싶어요.

    너무 공감해서 급 흥분하고... 간만에 댓글 달고 갑니다.

    (오늘 트위터에 올려주신 TED 동영상 보느라고 지금 밤샐것 같습니다. ^^)

    2009.07.03 02:41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HappyGeo님 오랜만에 들러서 장문의 글을 남겨주셨네요. 말씀해주신 부분 정말 공감합니다. 프로그램 약간만 더 연습하면 저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텐데... 싶네요~

      2009.07.06 09:03 신고
  2. Favicon of http://www.hdvr.org BlogIcon 박제성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허민님... VRCLUB에 박제성입니다.
    허민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무엇보다 우리 시민단체의 노력이 더욱 시급하고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됩니다. 헌데 요즘은 공익성이 큰 시민단체의 보조금 지원도 삭감하고 있는 실정이니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더욱이 우리나라 실정에서는 시민단체나 자원봉사단체, 지도를 제공하는 포털업체 모두 좀 안이한 태도로 보여서 안타깝습니다. 우리나라 실정에서도 실은 허민님이 올리신 위 내용과 같은 정도의 지도매쉬업 DB는 충분히 구축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문제는 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포털업체가 지도 DB 자체를 외주에서 빌려쓰다보니 공개 API홍보에 적극적이지 않은것 같습니다. google만 보아도 API홍보에 많은 투자를 하여서 누구나 쉽게 API 매뉴얼에 접근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 지도 API는 관심있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몇몇의 기능만 활용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이러한 점은 자체 지도 DB를 보유하지 못한 포털의 딜레라인듯 합니다.^^.. 입장을 바꿔보면 시민단체측도 위 내용과 같은 지도매쉬 DB화 작업에는 적극적인 노력을 안하는것도 사실인듯 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등에서 공개한 지도 API만 활용하더라도 위와 같은 DB작업은 충분히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문제는 포털들이 지도를 외부업체에 의존하고 있기때문에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ㅜㅜ 아래 사이트는 현재 네이버 지도 오픈 API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전국토를 VR 파노라마 DB화 작업을 하는 사이트입니다. http://www.vrvr.co.kr 현재는 50여명의 회원님들이 파노라마 DB를 구축하고 있으나 곧 일반인들도 충분히 참여할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이라 합니다. 위 사이트의 예를 보아도 우리나라 실정에서도 뜻이 있는 단체라면 얼마든지 지도매쉬업 DB작업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기업들이 실제적인 공익성 사업에는 부족한 점이 많은거 같습니다. 기업 이미지 홍보를 위한 공익광고에는 돈을 쏟아붙는거 같은데요..ㅎㅎ 참..그리고 허민님 파노라마 바닥수정 방법은 해결하셨는지요?... 필요하시다면 제가 매뉴얼 링크해드리겠습니다. 워낙이 바닥수정하는 방법이 다양하다보니 재미있는 작업이 많습니다..^^

    그럼 즐거운 주말 되시기 바랍니다.

    2009.07.03 12:17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박제성교수님께서 직접 댓글 달아주시니 영광입니다.^^ 일단 말씀하신 부분중에서 네이버지도와 다음지도는 자체DB를 사용합니다. 그러니깐 자체DB가 아니기 때문이라는 말씀은 어폐가 있는 듯 하고요, 다만 포털에서 API제공에 그다지 적극적이 아닌 듯 싶습니다. 구글만 제외하고요. 제가 알기로 당분간은 구글 API를 쓰는 게 제일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흠... 그리고 www.vrvr.co.kr은 너무 플래시로 덮어놓아서 좀 그렇던데... 현재 사진도 뜨지 않고요.

      바닥수정하는 방법은 저도 나름 정리하기는 했지만, 교수님의 방법도 배워보고 싶습니다. 연락드릴게요.

      2009.07.06 09:21 신고
  3. 데오메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소식에의하면 구글이 파란지도 항공사진 wing을 제공하는 지오피스하고 계약한다더군요.. 역시 구글은 돈이 많아서인지... 여튼 친절한 구글이 허접한 경사사진에도 신경써주시는건가?... 아니면 아마도 지적지도 지리도 개발계획도 부문이 탐나서 그러는가 싶기도 합니다... 7월 3일 발표회가 7월 말경으로 미뤄졌다는 예기도 있네요...

    2009.07.03 19:03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흠... 저도 메일을 받기는 했는데, 제 생각엔 경사사진쪽은 아닐것 같다는... 그리고 지적도 부분은 글쎄요... 원 데이터의 저작권이 지도피스쪽이 아니라서...

      2009.07.06 09:28 신고
  4. 이원도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푸른하늘이님의 RSS를 구독하는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석사과정에 재학중인 이원도라고 합니다.

    저는 경희대학교 대학원 신문 '대학원보'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자입니다.
    이번 신문에서 우리나라 내셔널 트러스트 대표 양병이 교수를 만나 활동에 대해 들어보는
    인터뷰를 했었습니다.

    홈페이지를 보고 저도 실망을 했었는데, 활동이 미약하거나 소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지는
    않는 것 같아 기사링크를 남기고 갑니다.

    http://khugnews.co.kr/wiki/신문:167호_인터뷰

    앞으로도 좋은 소식 전해주시길~

    2009.09.16 16:28 신고

◀ Prev 1  ... 512 513 514 515 516 517 518 519 520  ... 1481  Next ▶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481)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148)
드론/쿼드콥터 (118)
지오캐싱 (49)
기타 (121)
  • 3,832,320
  • 3341,1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