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1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콜로라도 대학교에서 과학자 및 연구원을 위한 이벤트가 열렸다고 합니다.

주요 내용은 "KML과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과학적 연구 성과를 쉽게 보여주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서로 토론하는 자리였다고 합니다.

구글어스 아웃리치 전시장(Showcase)에 들어가 보시면 지구 환경보호, 교육, 문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KML이 올려져 있습니다. 엊그제 소개시켜 드린 지구온난화에 관한 KML가 좋은 예가 되겠죠.

하지만, 아직도 과학자나 연구자들이 구글어스나 KML을 활용하여 자신들의 성과를 알리는 것은 제한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에서 관심장소 공유하는 방법"에는 KML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지만, 보다 복잡하게, 보다 효율적으로 표현하려면 복잡한 KML을 이해해야 하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KML에 대해 거부감이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Keyhole Markup Language라는 원어에서 볼 수 있다시피, 많은 분들이 KML을 구글만의 독자 포맷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죠. 하지만, 얼마전 개방형 지리정보 콘소시엄(OGC : Open Geospatial Consortium)이라는 기관에서 KML이 세계표준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이런 거부감은 버려도 될 때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공공기관이든 민간기관이든 KML을 공식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곳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앰엔소프트(M&Soft)의 내비게이션에서 주행궤적을 KML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다는 글을 예전에 한번 읽어봤던 것 뿐입니다. <- 찾지를 못하겠습니다. 혹시 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우리나라에서도 KML이 널리 사용되었으면... 합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getting-scientific-with-google-earth_21.html
Wednesday, May 21, 2008 at 11:44 AM

정보를 좀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자는 구글에서 추구하고 있는 미션의 일부로서, 우리는 최근 콜로라도 주 보울더(Boulder) 시에 있는 콜로라도 대학교와 공동으로, 과학자, 연구원을 위한 이벤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이 이벤트는 KML과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과학적 연구 성과를 정책결정자, 학생 혹은 일반인들에게 쉽게 보여주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이벤트는 "전자 지구물리학의 해(Electronic Geophysical Year)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써, 대기 및 우주 물리학 연구실(Laboratory for Atmospheric and Space Physics)의 주관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이벤트 중에 NCAR, NOAA, NSIDC, CIESEN, USGS, 그리고 IPCC 와 같은 많은 기관들이 참여하여 자신들의 성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투토리얼 세션에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표시하고, 포맷을 변환하거나, KML을 사용하여 복잡한 데이터셋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 및 기술이 다루어졌습니다.

대기 및 우주 물리학 연구실의 책임자인 댄 베이커(Dan Baker) 박사는 "보울더의 과학자 그룹과 구글팀이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은 구글어스와 KML을 사용함으로써, 중요한 분석과 그 자료의 표현사이에 존재하는 갭을 메꿀 수 있어,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엄청난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이벤트는 구글엔지니어로서도 과학자나 연구원과 직접적으로 교감을 할 수 있었던 아주 멋진 기회였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이벤트가 많이 열리길 기대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nuit.co.kr BlogIcon Inuit  수정/삭제  댓글쓰기

    흥미로운 글 잘 읽었습니다.
    구글 어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지겠군요. ^^
    예전 글하나 트랙백 걸었습니다.

    2008.05.24 15:59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머... 구글어스로 할 수 있는 일... 사실 지도로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는가? 하는 것과 동일한 내용인데 말입니다~

      2008.05.24 22:31 신고
  2. Favicon of http://mepay.co.kr BlogIcon mepay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또 하나 배웠습니다.
    KML 파일이 구글어스의 전유물이 아니었군요.

    덧,
    알려주신 "전남위성지도"로 옮겨 봤습니다.
    매우 좋더군요.^^

    이제 이걸로 지도 마케팅을 한번 해볼려구요.

    2008.05.24 21:43 신고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보기 (1534)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24)
지오캐싱 (48)
기타 (121)
  • 3,955,287
  • 2111,496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