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는 구글어스에 비해 버추얼어스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물론 구글어스가 너무 유명한 것이 중요한 이유이겠지만, 우리나라 지역엔 극히 일부지역을 제외하면 버추얼어스에 고해상도 영상도 없기 때문입니다. (참고 :버추얼어스 우리나라에 첫 상륙!)

그러나, 외국, 특히 미국지역에선 버추얼어스에 엄청나게 많은 3D 시티가 제작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12월 25일자 소식에만도 총 56개의 도시(15,500 제곱킬로미터, 서울의 25배에 달하는 면적) 3D 모델을 추가했고, 올해 초 다시 총 20개의 도시에 3D모델을 추가했다는 소식이 있으니까요.

버추얼어스 샌프랜시스코

버추얼어스 샌프랜시스코 (누르면 큰 그림이 뜹니다)

반면 구글어스에는 몇개의 도시가 3D 모델로 제작되었는지에 대한 통계자료 등이 전혀 없습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버추얼어스와 구글어스는 3D 모델 제작 방식이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구글어스에 올라간 3D 모델은 기본적으로 일반인들이 제작하여 올리는 방식입니다. 즉,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건물의 3D 모델을 제작하여 3D Warehouse에 올리면, 구글측에서 이를 평가하여 구글어스에 올리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현재 서울에도 남산타워, 63빌딩, 정부종합청사, 교보빌딩 등 5-6개 정도의 건물이 3D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제가 모아둔 서울의 3D 모델 콜렉션을 참고하세요)

물론, 어떤 도시에서 자체적으로 전 지역을 3D 모델을 제작할 경우, 구글과의 적당한 라이센스 협약을 통해 해당 지역 전체의 3D 모델이 한꺼번에 올라오기도 합니다. 얼마전 소개시켜드린 구글어스에서 가장 멋진 3차원 도시나, 한폭의 유화같은 구글어스 3D 모델이 대표적인 예이죠.

반면, 버추얼어스에서는 3D 모델을 모두 직접 제작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디지털항공측량카메라를 제작하는 Vexcel사를 인수하여 직접 정사사진을 제작할 뿐만 아니라, 이 사진과 미국 Pictometry 사에서 촬영한 경사사진(Bird's Eye View)사진 등을 결합하여 직접 3D 모델로 제작하는 것입니다. 완전 자동 제작은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의 자동화가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러한 제작방식의 차이로 인해 버추얼어스와 구글어스의 3D 모델은 상당부분 차이가 존재합니다.

첫번째, 일관성에 있어 차이가 납니다. 사용자들은 어떤 도시에 대해 하나하나씩 빠짐없이 3D 모델을 제작해 보겠다는 생각을 갖지 않습니다. 유명한 건물이나, 자신과 관계있는 건물만 3D 모델로 제작하기 마련이죠. 이로 인해 구글어스에는 모델링되지 않거나, 텍스처가 없는 건물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한 도시 전체를 한꺼번에 만들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없습니다.

또한, 구글어스의 모델은 제작자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많고, 색상 등이 항공사진과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버추얼어스에서는 품질이 일정하고 배경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아래 그림은 위에 있는 그림과 동일한 지역(샌프란시스코)의 3D 모델입니다. (가능한 한 비슷한 위치를 선택하였습니다) 텍스처가 없는 건물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샌프란시스코

구글어스 샌프란시스코 (누르면 큰 그림이 뜹니다)

두번째는 3D 모델의 품질면에서의 차이입니다. 구글어스에 올라온 3D 모델은 전반적으로 버추얼어스의 3D 모델보다 훨씬 세밀하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는 구글어스의 경우, 사용자들이 가능한한 자세하게 묘사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겠죠.(그렇다고 너무 자세하게 모델을 만들면, 구글어스에서 실어주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아래는 구글어스 블로그에 올려진 콜로라도주 덴버시의 주청사 3D 모델 비교사진입니다. 눌러보시면큰 사진이 나오는데, 디테일에서 상당히 차이나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Virtual Earth 3D Denver Capitol Building 2        Google Earth 3D Denver Capitol Building 2

세번째로는 성능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아래는 콜로라도 덴버시를 대상으로 구글어스와 버추얼어스의 속도를 비교한 비디오입니다. 구글어스에는 300개의 모델이 있었고, 버추얼어스에는 6657개의 3D 모델이 있었는데, 구글어스는 모두 뜨는데 5분이 걸린 반면, 버추얼어스는 15초뿐이 안걸렸다고 나옵니다.



버추얼어스의 3D 모델이 성능이 좋은 것은 좋은 성능이 나오도록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즉, 버추얼어스의 모델은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는 간단한 모델, 가까이 다가왔을 때는 세밀하게 묘사된 모델을 사용합니다. 구글어스에서는 단 한가지 모델만 존재하며, 그것도 매우 모델의 복잡성이 매우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작 비용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은 사용자가 올려준 3D 모델을 올리는 방식이므로 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직접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물론 단가를 따져봤을 때는 일관된 공정을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방식이 훨씬 저렴하다고 합니다.

====
이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구글어스와 버추얼어스의 3D 모델은 상당한 부분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느 쪽이 더 좋다고 결론 내리기는 힘듧니다.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서 일관된 모델을 만드는 마이크로소프트쪽이 좋아보이기도 하고,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멋진 모델을 집적하고 있는 구글어스쪽이 더 좋아보일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점점 더 서로 유사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용자가 제작한 모델을 공유할 수 없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단점, 성능이 떨어지는 구글어스의 단점이 다들 보완되어야 할테니까요.

민, 푸른하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fafagel.com BlogIcon 아도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1. MS는 서치보다 버츄얼 어스를 조금 더 홍보했어야 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서치야 구글이 단연 압도하지만 맵 부문은 MS의 일방적인 승리같군요. 적어도 비쥬얼한 측면에서요. 게다가 구글 어스와 구글 맵스로 따로 떨어져 있는 것하며, 서로 한 몸(?)으로 붙어있는 버츄얼 어스를 보면 이부분도 MS에게 좀 더 손을 들어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하지만 결과가 워낙 안 좋고, 변방이라 할 수 있는(?) 우리나라에서의 블로그스피어에서조차도 기업이미지가 안 좋다보니(저는 긍정입니다만) 안타깝습니다.

    2. 어떤 서비스든 결국엔 돈으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역시 자본 측면에선 구글이 따라갈 수 없겠죠.기술주중에서 다우30에도 들어가는 MS인데요. MS의 무지막지한 자본력은 불과 몇 주전에 패스트 서치 앤 트랜스퍼를 12억 달러에 인수해놓고는 이번엔 야후에 미끼질을 하고 있으니.. 그저 무서울 따름입니다. 왠지 엑박360의 성공을 보면서 MS의 장기 - 될때까지 퍼부어라!! - 가 생각납니다. 맵스도 그렇게 할것 같아서요!!

    3. 버츄얼어스에서 흥미로운 점은 버드아이입니다. 구글의 스트리트뷰에 해당하는게 버츄얼어스에도 있던데 문제는 따로 떨어져 있군요. 동일 서비스면 붙여넣었으면 더 좋았을텐데요. 그리고 구글어스의 파노라마인가.. 이걸 보면서 왜 MS는 버츄얼어스에 포토신스를 뭉뚱그리지 않을까 의문입니다.

    4. 뜬금없지만 야후를 인수한다면 가장 기대되는 것은 윈도우 라이브라이터와 플리커의 결합입니다. 어떻게 연동시킬지..ㅎㅎ

    2008.02.04 12:38 신고
    • Favicon of http://heomin61.tistory.com/ BlogIcon 푸른하늘  수정/삭제

      아도니스님, 여러가지 면에서 좋은 지적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저도 동감입니다. 기술력이 앞서는데도 시장에서는 참패니 MS쪽으로선 엄청 안타까울 것 같습니다.
      2. MS나 구글이나 엄청난 자금력이 있으니 앞으로가 더 볼만한 싸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버드아이쪽은... 원래 사진의 특성상 따로 떨어지는 게 당연합니다. 나중에는 합칠 수 있는 방법이 나올지 모르겠지만요. 나중에 한번 더 언급을 하기로 하죠.
      4. 라이브라이터가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플리커가 가지고 있는 막대한 자원을 MS가 어떻게든 활용하려고 하겠죠. 저도 기대가 됩니다~

      2008.02.04 13:20 신고
    • Favicon of http://fafagel.com BlogIcon 아도니스.  수정/삭제

      라이브 라이터는 블로그 에디터 툴입니다. API가 제공되는 블로그(티스토리, 테터툴즈,텍스트큐브, 워드프레스, 윈도우 라이브 스페이스, 라이브저널등)에서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고도 글을 쓸 수 있는 건데 이게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요근래 쓴글은 거의 라이브라이터로 썼거든요.

      http://get.live.com/ 에 가시면 MS에서 제공하는 것중에 writer만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푸른하늘님은 지도부분에 굉장한 관심을 갖고 있으니 MS의 2007 인수목록에서 멀티맵닷컴이라든가 2006년 인수한 Vexcel(위성이미지때문인듯)에 흥미가 있을 것 같지만 아무래도 저는 거대공룡들의 덥석물기 놀이(인수?)가 딱히 와닿는게 없습니다. 직접 써봐야 알죠.구글어스라든가 피카사등 몇몇 개는 인수효과에 있어서 아하~ 하는데 다른 것들은 제가 잘 모르고 해서(MS의 텔미네트웍스라든가 구글의 포스티니 인수건은 직접적으로 피부에 와닿지 않아서 말이죠) 그냥그냥 넘어가곤 했는데 딱 저한테 기업이 인수해서 정말 맘에 드는 그런 서비스를 발견했습니다. SoftArtisans OfficeWriter라는 업체인데 작년에 MS가 꿀꺽했죠. 에이퀀티브만큼 어마어마한 값을 치루진 않았지만 이걸 인수하게 되면서 라이브라이터가 나온거니까 제 개인적으론 이게 MS최고의 인수인듯 싶습니다.

      기존 SQL서버리포팅과 오피스라이터(웹오피스)와 라이브라이터(블로그에디터툴)까지 정말 1석3조가 되는 인수인것 같습니다.

      2008.02.04 21:12 신고
  2. Favicon of http://mepay.co.kr BlogIcon mepay  수정/삭제  댓글쓰기

    soapbox 도 ms에서 서비스 하는거라 그런지 몰라도 버츄얼 어스 나올땐 음악에 생동감이 있고 구글어스 나올때 왠지 침울하군요..

    딱봐도 버츄얼 어스가 훨씬 멋집니다. ^^

    2008.02.05 16:03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http://heomin61.tistory.com/129에 써둔 것처럼, 구글어스와 버추얼어스를 합칠 수 있다면 더 좋겠죠? ㅎㅎㅎ

      2008.02.05 16:39 신고
  3. 지오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짧은 견해로는 버츄얼어스 3D 는 고도자료(DSM 등)을 이용해서 그대로 3차원으로 한것 같구요... 러프하게... 구글어스는 3차원 도화를 해서 외벽 사진을 직접 찍어 텍스쳐링을 한 것 같아 보입니다... 현재 국가사업으로 진행중인 3차원 공간정보 사업이 후자에 해당됩니다...

    2008.06.25 17:51 신고
    • Favicon of http://heomin61.tistory.com BlogIcon 푸른하늘  수정/삭제

      버추얼어스는 항공사진과 경사사진을 이용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2008.06.25 20:50 신고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카테고리

전체보기 (1508)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5)
드론/쿼드콥터 (198)
지오캐싱 (49)
기타 (121)
  • 3,875,680
  • 1571,642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