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에 동일한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구글어스에 시카고, 샌디에고, 마이애미 등의 도시가 3차원 모델로 제작되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이 모델들은 샌번(Sanborn)이나 사이버시티(CyberCity)에서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렸고요.

그런데, Google Earth Blog에 따르면 그 이후에 뉴욕시가 3차원으로 탈바꿈했으며, 이번엔 회색건물(텍스처가 없는 3차원모델)이 많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먼저, 아래는 3차원 모델을 모두 띄워본 뉴욕시의 모습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을 보실 수 있는데, 정말 너무 멋지네요. Credit을 보니 여기도 Sanborn에서 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샌프란시스코의 모습입니다. 가운데쯤 있는 삼각형의 건물은 샌프란시스코의 대표적인 랜드마크(Landmark)인 트랜스어메리카(TransAmerica) 빌딩입니다.

구글어스의 샌프란시스코 3D 모델

아래는 시애틀의 모습입니다. 가운데 보이는 큰 탑은 스페이스니들(Space Needle)이라고, 1962년에 만국 박람회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구글어스의 시애틀 3D 모델

아래는 위에서 보여드린 도시를 포함하여 GoogleEarth Blog에 언급된 지역을 모두 표시한 KML 파일입니다. 이걸 누르고 구글어스에서 하나씩 클릭해 보시면 멋진 3D 도시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KML을 실행시켜서, 이번에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도시 전체가 3차원 모델로 바뀐 미국내 도시를 표시한 것입니다.  여기에 표시안된 도시로는 호놀룰루, 스위스의 쥐리히, 독일의 뮌헨, 함부르그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표는 현재까지 파악된 총 39개의 구글어스의 3D 도시를 모두 정리해 본 것입니다. 여기에서 제작사는 해당 지점에 들어가서 구글어스 화면 하단에 표시된 Credit을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우측 그림 참조)

제작사 품질
도시수
도시명
Sanborn Full 3D
17
New York City, San Francisco, Miami, Atlanta, Seatle, Boston, Philadelpia, Potland, Kansas City, Baltimore, Pittsburg, St. Louis, Phoenix, Memphis, Tampa, Minneapolis, Munich(독일), Dallas, Sacramento, St. Petersburg
Sanborn
Mixture
3
Dallas, Sacramento, St. Petersburg
San/Cyber Full 3D  3 Los Angeles, Chicaco, San Diego
San/Cyber Mixture  1 Santa Monica
Cybercity Full 3D 1 Hamburg(독일)
Cybercity Gray 4 Honolulu, Los Angeles Beach Cities, Paris(프랑스), El Segundo
? Full 3D 10
Miami Beach, Olando, Nashville, Ostin, Okland, Charlotte, Jacksonville, Clearwater, Raleigh, Zurich(스위스)

이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구글어스에 들어있는 3D 도시들은 대부분 Sanborn이나 Cybercity에서 혹은 공동으로 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San/Cyber라고 되어 있는 것은 Sanborn과 Cybercity 모두 Credit에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그런데, 표 맨 아래를 보시면 10개의 도시는 제작사에 ?를 달아두었습니다. 이 도시들을 들어가보면 Credit에 제작사 이름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분명히 어떤 회사이든 제작했을텐데, 왜 제작사 이름이 안나타나는지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구글이 실수한 걸까요? 아니면 구글에서 직접 제작했을까요?

구글에서 이들 10개도시를 직접 제작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래도 저는 구글에서 재작년(2007년) 7월에 ImageAmerica를 인수한 뒤, 벌써 1년 4개월이나 지난 지금까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이해가 안되고, 그래서 자꾸 그런 생각이 드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ImageAmerica는 항공사진촬영회사이므로, 사진만 찍었더라도 벌써 여러도시를 고해상도 항공사진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었을 것인데 그런 흔적도 안보이고... 이렇든 저렇든 어떻게 한다는 공지가 나와도 벌써 오래전에 나오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되는데... 아무튼 저로서는 이해가 안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왕이면 구글에서도 직접 사진도 촬영하고, 3D 모델을 제작해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전면전을 벌렸으면 좋겠습니다. ㅎㅎㅎ

민, 푸른하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itemmania.tistory.com/ BlogIcon ♣클로버♣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대단합니다... 재밌겠네요 ㅎㅎ 집에가면 열어봐야겠네요...

    2009.01.12 20:39 신고
  2. 구글어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좋은데.. 다운 받는곳이 어디죠??

    2009.01.18 14:51 신고

◀ Prev 1  ... 809 810 811 812 813 814 815 816 817  ... 1509  Next ▶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카테고리

전체보기 (1509)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5)
드론/쿼드콥터 (199)
지오캐싱 (49)
기타 (121)
  • 3,881,173
  • 6011,091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