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캐시(Challenge cache)란??

지오캐싱 2010.10.25 11:36 Posted by 드론의 미래가 궁금한 푸른하늘이

지오캐싱(Geocaching)은 누군가가 숨겨놓은 지오캐시(Geocache)를 GPS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찾아낸 후, 그 기록을 Geocaching.com에 올려 경험을 공유하는 레포츠입니다.

현재 전세계에는 120만개 이상의 지오캐시가 존재합니다. 지오캐시는 제가 예전에 써둔 지오캐시의 종류를 읽어보시면, 올려진 좌표에 캐시통이 있는 일반캐시(Traditional Cache)외에도 여러 단계를 찾아가야 하는 멀티캐시(Multi Cache), 단서를 따라 찾아가면 도장이 있어 확인 도장을 찍어오는 레터박스 하이브리드(Letterbox Hybrid) 등 다양한 변종이 있습니다. 물론 지오캐싱을 좀더 재미있게 즐기고자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죠.

그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이 미스테리 캐시(Mystery Cache)입니다. 퍼즐캐시라고도 하는데, 간단한 퀴즈나 미션을 통해서 단서를 알아낸 후 이 단서를 통해 좌표를 계산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복잡하다면 복잡하고, 조건이 까다롭다고 할 수 있는 도전 캐시(Challenge Cache)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그런데, 도전 캐시란,  지오캐시의 종류를 읽어봐도 아무데도 없습니다. 그냥 미스테리 캐시의 한 종류입니다. 어떤 미션을 달성해야만 이 캐시에 기록을 남길 수 있다... 라는 조건이 달린 캐시인데, 설치하기도, 찾기도 엄청 까다롭습니다.

제 지오캐싱 친구중에 quadventure란 아이디를 쓰시는 분이 있습니다. 미국 Southern Air 인가? 조종사인데, 방문하는 도시마다, 약간의 짬이 날때마다 지오캐싱을 즐기시는 분입니다. 얼마전 그분을 만났을 때, 그분이 요즘 Challenge cache를 도전중이란 말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은 그때 "도전 캐시"를 처음 들었죠. 

그분이 도전하는 미션은... 정확히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한달 동안 매일매일 지오캐시를 하나 이상 찾아라"는 것이었습니다. 비가 오거나 눈이 오거나 바람이 불거나~~~ 개인적인 약속 등을 생각했을 때, 이 조건을 만족하기는 쉽지 않겠죠? 물론 양심을 버리기만 하면 쉽겠지만요.

하여튼... 이런 종류의 미션을 달성했을 때, 캐시에 로그할 수 있는 캐시... 가 바로 도전 캐시입니다. 

그런데, 얼마전 전주에서 열렸던 With MBC 이벤트에서 한국 지오캐시의 승인을 담당하고 있는 GeoDesertTiger님께 이 도전캐시에 대해 좀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게되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도전캐시가 하나도 없는데, 이 글을 참고로 해서 도전캐시를 설치하는 분이 생기길... 하는 바램으로...!!!

도전캐시도 미스테리 캐시이기 때문에 지오캐시 숨기기 가이드에 따라서 숨기시고, 홍의(@generalred)님이 작성하신 캐시 Listing하기를 참고로하여 캐시 정보를 올리면 됩니다. 당연히 캐시 통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캐시 정보를 올릴 때, 자신이 부여하고자 하는 미션을 적으면 되는 것이죠.

그런데, 이 미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도전캐시가 설치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첫번째, 자기자신의 캐시로만 이루어진 도전을 만들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캐시를 10개 만들어두고, 다른 9개의 캐시를 모두 찾아야만 10번째 캐시에 로그할 자격을 준다....는 등의 이런 미션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다른 캐시들을 "Promotion", 선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된다는 것입니다.

두번째, 다른 캐시와 마찬가지로, 캐시 설치자 외에는 누구라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느 동네에 있는 캐시를 모두 찾은 사람만 로그할 자격을 줄 경우, 그 동네에 캐시를 설치한 사람은 (자기 캐시는 자기가 찾을 수 없기 때문에) 그 캐시를 로그할 자격이 없게 되므로, 이런 캐시는 허용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이러한 도전 캐시(Challenge Cache)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캐시 설치자가 미리 그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각 시/도에 있는 캐시를 한개 이상 찾은 사람에게만 로그할 자격을 주는 캐시를 설치하려면, 캐시 소유자가 미리 우리나라 모든 시/도의 캐시를 하나 이상 찾아야만 한다는 것이죠.

대충 이정도가 GeoDesertTiger 님이 말씀해 주신 도전캐시의 조건입니다. 아직까지 제가 찾아본 캐시중에는 이런 도전 캐시가 하나도 없어서 어떤 재미있는 도전캐시가 있는지는 모르곘습니다. 있다면 좀 더 소개시켜드렸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하여튼... 우리나라에도 재미있는 캐시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민, 푸른하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BLOG main image
드론과 지도
드론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드론의 활용처가 계속 넓어지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많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드론 산업은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중국에서 생산된 드론을 가져다가 조립하는 수준이 대부분입니다. 드론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처리가 복합된 기술입니다. 어떤 기술들을 어떻게 조합할지에 성패가 달렸죠. 5년뒤 10년뒤에 이 블로그엔 어떤 글이 적힐까요? 그것이 궁금합니다.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보기 (1555)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28)
  • 4,200,942
  • 143952
TNM Media textcube get rss

드론과 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