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확대가 가능한 지도 - Silverlight

구글어스/마이크로소프트 2008.03.20 10:13 Posted by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블로그를 쓰기 시작할 무렵부터 마이크로소프트의 실버라이트(Silverlight) 기술에 대해 귀동냥은 했습니다만, 사실 정확한 내용을 몰라 포스팅은 삼가하고 있었습니다.

실버라이트 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명덕기자님의 글인, 은광, 상상한 것을 그대로 웹에 구현하는 시대라는 글과, MS 실버라이트로 엿보는 새로운 기술들을 읽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실버라이트 홈페이지도 구경해보실만 합니다.

실버라이트의 기술은 정말 아주 대단하고, 아주 화려해서 미래의 웹을 바꿔놓을 것 같다... 싶습니다만, 저는 지도쟁이다보니, SeaDragon 기술이 실버라이트에 포함되었다는 사실에 대해 아주 주목하고 있습니다.

SeaDragon도 설명하려면 한참이지만... 간단히 말하면 엄청나게 큰 이미지를 아주 부드럽게 확대, 축소, 이동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작년도 TED에서 처음 발표되어 엄청난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아래가 그 영상입니다. 9분짜리 영상이지만, 정말 볼만하니 안보셨다면 꼭 보시기 바랍니다.

2:30쯤 보면, SeaDragon으로 미국지도를 핸들링하는 장면이 나오구요, 바로 그 다음부터 포토신스(PhotoSynth) 기술이 소개됩니다. 포토신스를 처음 들어보셨다면 경복궁 포토신스를 한번 구경해 보시구요.


====
실버라이트 2.0에 포함된 Seadragon 기술은 Deep Zoom 이라고 합니다. Deep Zoom을 제가 "무한 확대"라고 번역을 했는데, 거의 무한한 크기의 영상(최대 : 4십억 * 4십억)을 정말 부드럽게 확대 축소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GIS in XML이라는 블로그에 들어가 보시면, 미지질측량국(USGS)에서 제작한 12000*12000 픽셀 정사영상(해상도 25cm)를 Deep Zoom 기술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시려면 덴버지역 데모사이트를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캡처한 화면입니다. 먼저, 처음 뜰 때의 화면입니다. 가운데 보이시는 것이 쿠어스필드(Coors Field)라는 야구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더 가까이 접근해 보겠습니다. 뭐... 실제로 해보시면 정말 부드럽게 확대됩니다만, 어쨌든 이 정도까지 확대하는 거야 문제 없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좀 더 접근해 볼까요... 홈플레이트 근처를 확대해 보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 비슷한 게 나타납니다. (GIS in XML에서는 이스터에그(Easter Egg)라고 표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에서 하얀 것을 확대해 들어가 보면... 아래처럼 선수별 기록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홈플레이트 근처에 있는 까만 것을 확대해 보면... 아래처럼 상세한 선수 이력카드가 나오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것이 가능한 것은, Deep Zoom Composer라는 툴(?)을 사용하면, 어떠한 영상이던지 피라미드 구조상의 어떤 곳이든 삽입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부분은 나중에 따로 설명드려야겠네요..

어쨌든, 지금까지 읽어보시고 직접 한번 해 보고 싶다고 생각되시면, 여기를 클릭해 보시기 바랍니다. 실버라이트 2.0을 설치하라고 나오기는 하지만, 정말 강력한 경험이 되실테니 꼭 해보시길...

참고로, 위에서 엄청난 크기의 영상(40억 * 40억)을 처리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를 지도에 사용할 경우, 최대 어느정도의 해상도까지 지원되는지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간단히... 지구 둘레를 4만km 라고 잡으면, 40,000,000 m / 4,000,000,000, 즉, 1mm 크기까지 지원할 수 있게 되네요.

현재 구글어스에서 제공하는 최고 해상도가 약 1-5cm 미터라고 쳐도, 그 100배 이상의 영상을 하나의 파일처럼 처리할 수 있다는 거니까... 정말 대단하다 싶습니다. 단, ShapeGIS에 따르면, 커스토마이징이 쉽지 않고, tiling sheme이 hardcord 되어있다고 하니, 개발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도 이 실버라이트 2.0의 Deep Zoom 기능을 사용하여 테스트해 보신 분이 계십니다. 난나야님의 글을 보시면 데모 영상을 보실 수 있고, 소스코드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좋은 기술들이 많이 나오고 있네요... 정말 기대됩니다.

민, 푸른하늘 (출처 : Slashge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irini.net/blog BlogIcon 시리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름이 쫙쫙 돋습니다. 후덜덜;;;
    정말 기술의 진화는 계속 되는군요. (열심히 따라가기에도 벅찬데... -_ㅠ)

    2008.03.20 11:04 신고
  2. Favicon of http://kruzkeke.tistory.com BlogIcon 만년필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우 신기하네요^^

    2008.03.20 14:36 신고
  3. Favicon of http://endofcap.tistory.com BlogIcon 뚜와띠엔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소프트웨어 쪽에 있어서 그런지.. 사실 별로 놀랍지도 않고 대단한 기술도 아닙니다. 오히려 너무나 잘 알려져 있던 일상적인 기술이죠. 저는 가끔 별 기술도 아닌 것을 가지고 호들갑 떨며 선전하는 저런 미국 애들이 더 놀라울 뿐입니다. ㅋㅋㅋ

    Deep Zoom Composer는 그냥 영상 집어 넣어서 이미지 피라미드 만들고 레벨마다 512*512 정도의 이미지 타일을 만들어서 폴더별로 잘 넣어주는 프로그램일 뿐입니다. 이런 류의 프로그램도 사실 Open Source로나 유틸리티로 많이 나와있습니다. Deep Zoom Composer는 UI가 괜찮은 Authoring Tool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헐.. 난나야님의 글을 보다보니 우리 회사 제품가지고도 테스트를 하셨네요.. ㅋㅋㅋ

    2008.03.20 22:03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머... 그럴 수도 있겠지만, Deep Zoom이 Silverlight속에 들어 있다는 점, 그리고 효율이 뛰어나고 멋지게 보인다는, MS가 개발했다는... 여러가지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08.03.21 09:16 신고
  4. Favicon of http://www.outsider.ne.kr BlogIcon Outsider  수정/삭제  댓글쓰기

    MIX08에서 하드락카페 딥줌 보면서 맵으로 만들면 참 좋겠다 했는데 이미 있었네요..
    시간내서 한번 해보고 싶은데 시간은 별로 없군요.. ㅎㅎ

    2008.03.21 09:16 신고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iconfidence BlogIcon 난나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보았습니다. 좋은 내용이 많이 있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2008.03.27 19:02 신고
  6. Favicon of http://www.uxkorea.net BlogIcon 준서아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푸른하늘님 안녕하세요. 준서아빠 김대우 입니다. 지도 서비스 역시 앞으로 다양한 매쉬업을 통해 크게 발전할 기술이라고 생각됩니다. Silverlight이야 전체 솔루션에서 앞단의 UI를 담당할 수 있겠지요. "웹"이라는 특징도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곧 Virtual Earth를 Deep Zoom에서 손쉽게 사용 가능한 소식이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008.03.28 18:27 신고
    • Favicon of http://heomin61.tistory.com BlogIcon 푸른하늘  수정/삭제

      예, 저도 Virtual Earth를 실버라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식은 어디선가 본 것 같습니다. 대우님은 좋으시겠어여~~ ㅎㅎㅎㅎ

      2008.03.28 23:26 신고

BLOG main image
드론과 지도
드론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드론의 활용처가 계속 넓어지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많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드론 산업은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중국에서 생산된 드론을 가져다가 조립하는 수준이 대부분입니다. 드론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처리가 복합된 기술입니다. 어떤 기술들을 어떻게 조합할지에 성패가 달렸죠. 5년뒤 10년뒤에 이 블로그엔 어떤 글이 적힐까요? 그것이 궁금합니다.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8/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86)
구글어스 (829)
공간정보 (236)
사진 (103)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1)
  • 4,468,580
  • 437560
TNM Media textcube get rss

드론과 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