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퀘스트(MapQuest) 로고
제 블로그를 보아오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심정적으로 구글어스, 구글맵을 좋아하다보니 당연히 미국의 지도서비스는 구글맵이 1등을 하고 있으리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1등은 맵퀘스트이며, 2등인 구글맵의 점유율이 매우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

맵퀘스트(MapQuest)는 전세계적으로도 인터넷지도를 거의 처음 시작한 사이트입니다. 거의 10년전에 맵퀘스트를 보면서 신기해했던 기억이 납니다.

맵퀘스트는 AOL(America On Line)의 자회사입니다. 지금은 구글에 눌려 거의 명맥만 유지하는 수준이지만, 한때는 엄청 잘 나갔던 통신회사였습니다.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전, 모뎀으로 연결해서 동호회 게시판에 접속해서 글을 읽고, 채팅을 하던 시절, 우리나라의 천리안이나 하이텔과 비슷한 사업을 하던 회사였죠.

오늘 정말 오랜만에 맵퀘스트에 들어갔는데, 예전과 별로 달라진 게 없는 것 같습니다. 제일 처음에 봤을 때 신기해 하면서도 지도영역이 너무 좁아서 불편해 했었는데 여전하고요.

맵퀘스트(MapQuest) 지도

전반적인 분석기사는 여기에 들어가면 보실 수 있는데요, 우선, 내비게이션 등 GPS관련기기가 많이 팔렸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이 지도서비스를 찾는 횟수는 10%정도 증가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도 내비게이션이 많이 판매되면 온라인지도를 덜 찾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반대경향을 보이는 게 흥미롭군요.

어쨌든 아직까지 미국의 온라인지도 서비스에서 맵퀘스트는 50% 이상의 트래픽을 유지하면서 여전히 1등을 하고 있답니다. 다만, 1년전만해도 맵퀘스트가 구글맵에 비해 4배 이상이었는데, 현재는 2배를 약간 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즉, 구글맵의 트래픽이 거의 2배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인터넷지도의 점유율 변화 그래프입니다. 특히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고 있으면서도 야후맵에게도 밀려 4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나마 성장세도 별로 안보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너무 안돼 보이네요.

미국 온라인지도 점유율

원 기사에서 이러한 변화의 원인으로는 구글 검색의 결과가 지도사이트로 연결되는 비율이 과거에는 맵퀘스트가 훨씬 높았으나, 아래 그림처럼 2007년 3월 이후로 구글이 급격하게 높아진데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고 하여, 구글사이트에서 "Google Maps"를 검색한 것이 늘어난 것 때문은 아니랍니다. 오히려 "MapQuest"를 검색한 사람이 "Google Maps"를 검색한 사람보다 10배나 많다고 하네요.

그러나, "map", "directions" 와 같은 일반적인 용어로 검색할 때나, 심지어는 "mapquest driving directions" 나 "map quest"와 같이 검색을 해도 구글맵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작년초에 비해 대폭 상승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민, 푸른하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fafagel.com BlogIcon 아도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통계는 정말 의외인데요! 야후맵 잠깐 써봤는데, 결과가 딱히 좋지 않아서 인기 끌까? 라는 의문이 들었는데 오히려 라이브맵보다 사람들이 많이 쓰네요. 개인적으로 검색은 별로지만 맵 자체만으론 라이브맵이 최고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아무래도 맵이 검색엔진과 따라가는 부수적 존재인가 봅니다. 뭐. 입소문 타고 맵이 좋다는 게 밝혀지기야 하겠지만 어느 세월에 될지..

    게다가 라이브 맵의 경우 안타까운 경우가 있는데 로컬 검색을 할 시, 경쟁 업체의 회사는 아예 보여주질 않습니다. 검색엔진 성능이 그렇게 떨어지는 것도 아닐텐데 말이죠. 예를 들면 마운틴 뷰에서 구글 inc라든가 쿠퍼티노에서의 애플inc,등등 검색하면 완전히 엉뚱한 나라의 회사이름과 비슷한 무언가 나오는데 이거 정말 고의적입니다. MS의 회장(이제는 상담역)때문에 MS에 대해서 조금 우호적으로 바라볼려고 하는데 자꾸 이러면 답답하죠.

    2008.01.13 18:38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저도 의외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연히 구글이 1등, MS가 2등일거라고 지레짐작했으니까요.

      MS의 경우 너무 불쌍하죠. 엄청난 자금에 엄청난 기술... 그런데도 겨우 3%라니...

      2008.01.13 20:03 신고
  2. Favicon of http://nokarma.tistory.com BlogIcon nokarma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맵은 driving direction이 엉뚱한 곳으로 인도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그래서 아직 mapquest나 야후맵을 사용합니다.

    2008.01.14 04:18 신고
    • Favicon of http://heomin61.tistory.com/ BlogIcon 푸른하늘  수정/삭제

      아... 그렇나요? 저는 아직 사용해 볼 기회가 없어서...
      그런데 이상하네요. 지도는 내브텍걸 사용하니까 별 문제 없을 것 같은데...

      2008.01.14 08:32 신고
    • Favicon of http://nokarma.tistory.com BlogIcon nokarma  수정/삭제

      나오는 결과를 봐서는 서로 다른 맵 데이타를 사용하는것처럼 보이던데요. 서로 다른 버전을 사용하는 건지.

      driving direction의 경우 구글맵과 야후맵의 경로가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아이폰에 있는 구글맵써서 길 찾아갔다가 엉뚱한 곳으로 간적이 몇번 있습니다. 특히 바로 옆 도시에 있는 비슷한 이름의 street로. 아예 엉뚱한 곳이 나오면 안 갈텐데 말이죠.

      2008.01.14 08:53 신고
    • Favicon of http://heomin61.tistory.com/ BlogIcon 푸른하늘  수정/삭제

      야후맵에 들어가보니 데이터는 내브텍, 텔레아틀라스 걸 사용한다고 되어 있네요. 구글맵은 내브텍이라고 되어 있구요. 맵퀘스트는 텔레아틀라스로군요. 약간 다를 순 있겠는데... 그리 차이는 별로 안날텐데... 정말 이상하군요.

      Driving Direction의 경로가 다를 수는 있습니다. 같은 데이터를 사용해도 알고리듬이 다를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엉뚱한 곳으로 간다면... 문제가 많네요...

      2008.01.14 09:19 신고
  3. 아스터  수정/삭제  댓글쓰기

    위 그래프는 07년 데이터인데 그 전을 보면 사실 구글맵은 많이 처져있죠...구글맵이 생긴지도 몇년 안되었기도 하고...당시 지도에 대한 전략이 조금 달랐던 것 같습니다. 구글은 구글어쓰(사실 키홀제품)를 위시하여 위성 컨텐츠에 돈을 수백억 들였고 야후는 포털의 특성상 아주 초기부터 웹 지도 & 길찾기 서비스를 해왔기 때문 아닐까요. 미국은 지도에서 길찾기 서비스가 매우 중요한데 지도에서의 정확도와 길찾기 쪽에 포커스한 야후나 맵퀘스트가 구글맵보다 앞섰던건 오히려 당연... 하지만 07년 검색의 절대강자가 된 구글의 검색결과를 통한 구글맵으로의 트래픽이 많아져서 마켓순위가 바뀐 것 아닐까 싶네요. 당근 지속적인 엄청난 투자의 결과이기도 하구요

    2008.01.19 01:28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검색과 지도가 결합됨으로써 더욱 시너지 효과가 발휘한다는 것... 생각할 수록 무섭습니다~

      2008.01.19 11:41 신고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29)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20)
지오캐싱 (47)
기타 (121)
  • 3,996,537
  • 1,4161,564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