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오래전에 우리나라의 지도 매쉬업 정리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행지도 3개, 사진공유 1개, 단순지도 서비스 3개 정도를 정리했지만, 여행지도 외에는 실질적인 매쉬업은 없어, 우리나라 전체로 보면 거의 매쉬업이란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런데, 작년 11월 말, 구글 코리아에서 우리나라 지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구글맵과 다른 서버를 사용하고, 위성영상 확대범위가 제한되며, 길찾기/내지도 기능이 빠져 있어 반쪽짜리 서비스에 불과하지만요.

우리나라 지도 서비스가 오픈되면서 구글맵 API도 제공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발표를 했던 구글지도 파트너데이도 사실, 구글맵 API의 이용을 활성화가 주제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제 3달쯤 지난 지금, 여러가지 구글맵 매시업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모두 파악하고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아는대로 정리를 하고, 몇가지 제 생각을 덧붙이겠습니다.

신물(神物) - 낭만 호랑이의 구글맵 게임

주소 : http://www.horangi.kr/cybertour/cybertour.asp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맵을 이용한 게임? 소설입니다. 제가 오래전에 지도와 소설의 결합에서 소개시켜 드린 "21 Steps" 그리고 구글어스를 활용한 문학수업에서 소개시켜 드린 Senghor on the rock 등도 지도를 기반으로 한 소설인데, 국내에서는 최초로 시도된 사례입니다.

그런데, 사실 전주 지리를 잘 모르는 저로서는 말로만 설명된 위치를 따라가서 다음 목적지를 찾기가 너무 힘들어서 포기를 했습니다. Senghor on the rock 등은 자동으로 위치를 옮겨주는데, 게임이니 만큼 직접 찾아야하겠지만 말입니다.

GPSOn - GPS 로그 공유 사이트

주소 : http://gpson.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말 그대로 휴대용 GPS로 기록한 자신의 궤적을 다른사람들과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외국에는 꽤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국내에선 처음인 것 같습니다.

사실 GPS 궤적 자체도 재미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여행을 다니면서 궤적을 기록하게 되고, 따라서 궤적뿐만 아니라, 사진과 함께 올리도록 하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오픈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기능은 없지만 앞으로 추가되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구글어스에는 EveryTrailWikiloc 등의 2가지 사이트가 기본 레이어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어스에 GPS 여행레이어 추가"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비밀닷컴 - 맛집 공유 사이트

주소 : http://bemeal.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역정보와 지도를 결합하는 것은 매쉬업의 기본입니다. 따라서 음식점 정보와 지도를 결합하는 건 당연한 수순이라고 할 수 있고, 따라서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분야입니다.

다만, 이 사이트는 오른쪽에 붙여둔 그림처럼 대문에서 위치를 지정해서 클릭하면 해당 지역 지도가 뜨는 방식만 존재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식집을 보고 싶어서 클릭하면 리스트만 나오고 지도는 전혀 없습니다. 지도 매시업이 되려면 어떤 페이지에 들어가든 크기에 관계없이 지도가 떠 주는 등, 상호 연계가 되어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현재는 개발 초기이기 때문이겠죠.

마지막으로... 왜 Active X를 깔아야 하도록 만들었는지, 그래서 IE에서만 실행되는지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인쿠르트 아르바이트

주소 : http://alba.incruit.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맵 매쉬업으로서는 정말 괜찮은 사이트인 것 같습니다. 아르바이트를 찾는 사람은 당연히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 부근에서 찾기를 원할테니까요. 구인 구직과 지도라는, 정말 이질적인 소재를 결합할 수 있다는 게 바로 매시업의 장점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다만... 위에서 보는 것처럼, 서울->관악구->봉천동 까지 클릭을 해야만 지도에 표시되는 건 정말 불만스럽습니다. 동 경계에 있을 경우에는 같은 동보다 옆 동이 더 가까울 수 있기 때문에 그 지역을 중심으로 모든 정보를 보여줘야 훨씬 유용합니다.

이런 형태는 기본적으로 지도가 없던 사이트들이 지역별 분류로 리스트를 하다보니 흔히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지도가 없을 때는 다른 방법이 없으니까요.

어쨌든... 이런 형태는 빨리 개선이 되어야 하고, 그것도 구글맵 지역검색 결과 표시방법 개선이라는 글에서 소개한 것처럼, 좌측 리스트에 나타나지 않은 것들도 한꺼번에 표시하는 방법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래 그림처럼요.


ODSay - 대중교통 검색

주소 : http://www.odsay.com/


이 사이트는 원래 우리사이닷컴의 지도를 사용하고 있으나, 구글맵으로도 베타 서비스중인 사이트입니다.  대중교통 길찾기, 버스정거장 검색 등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서비스 내용은 프로체터님의 분석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이 사이트는 본질적으로 대중교통 안내사이트로서는 빵점입니다. 검색을 하면 무슨 교통편을 어떻게 갈아타는 지 리스트가 나와야하는데, 전혀 어떻게 사용해야 할 지 모르겠거든요. 예전에 쓴 글에서도 완전히 기분 망쳤다고 표현해 놨는데,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
어쨌든... 대충 정리를 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시켜 드린 사이트들이 공교롭게도 모두 구글맵 API를 사용했습니다. 제가 직접 개발해보지 않아서 비교는 할 수는 없지만, 구글맵 API가 네이버나 다음지도에서 제공하는 API보다 기능도 뛰어나고 사용하기 편리하다고들 하는데, 그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API를 제공한지는 꽤 오래 된 걸로 아는데, 현재까지 제대로된 매쉬업 사이트가 하나도 없다는 건 정말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거의 구글에서 API를 공개하니까 어쩔 수 없이 공개한 것 뿐, 실제로 이를 이용한 지도 서비스의 저변확대를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다고 뿐이 볼 수 없네요.

매년 네이버와 다음 커뮤니케이션 공동으로 매쉬업 경진대회를 하고 있습니다. 후보작을 보면 많은 작품이 지도와 결합한 매쉬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용되는 매쉬업이 없다는 건 정말 한번 더 생각해 봐야 할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왕에 나왔으니 한마디... 지도는 그저 기존 구축된 정보의 연관성을 높이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플랫폼일 뿐입니다. 지도만 가지고는 매쉬업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매쉬업 경진대회에 나온 작품들은 대부분 지도와 다른 API에서 제공되는 것을 연계시키는 방식만 사용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가치있는 서비스가 되기 힘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매쉬업이란 쇼핑몰이던 여행이던 사진이던 병원이던 관계 없이, 기존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에서 그간 구축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좀 더 다양하게 표현하고 연계성을 강화하는 측면으로 개발되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현재 지도매쉬업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들과, 기존 구축된 웹사이트 관리자들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술이 있는 개발자들에겐 콘텐츠가 없고, 지도와 결합하면 좋겠다는 건 아는 웹사이트 관리자에겐 개발할 기술이 부족한 것이죠.

이 갭을 누가 메꿀 수 있겠습니까? 한번 생각해 보시길...

민, 푸른하늘
2008/02/11 - 발렌타인 데이 - 초콜렛 가게 매쉬업
2008/02/19 - 구글맵 매쉬업 - Rotten Neighbor
2008/02/25 - 구글맵 매쉬업 100선
2008/02/25 - 우리나라의 지도 매쉬업 정리
2008/04/10 - 스트릿뷰를 활용한 부동산 매물정보 사이트
2008/05/09 - 닌텐도 Wii 게임 파트너 찾기 매쉬업
2008/07/01 - 구글맵 API 공개 3주년 기념 매쉬업의 역사 사이트(Golly Gee, look who's 3...)
2008/09/08 - 뮤지션의 콘서트 지도
2008/10/22 - DIY 가구의 대명사 이케아(IKEA) 전세계 매장 지도
2008/10/20 - 유용한 구글맵 매시업 - 유스호스텔 지도
2008/11/04 - 구글맵 매시업 - 티셔츠가 어디로 팔려나갔나?
2008/11/09 - 재미있는 구글맵 매시업 모음. 그리고...
2008/11/12 - 멋진 구글맵 매시업 소개(Apps of maps)
2009/01/03 - 2008년 구글맵 매시업 Best #3 (7~9월)
2009/01/22 - 미 대통령 취임식 관련 매시업 모음(Inaugural mashups)
2009/01/26 - 위핏 구글어스 소스코드 공개(EarthSurfer code available)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ifiwork.pe.kr BlogIcon 리피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와서 글남기는군요.
    다음/네이버에서도 지도 매쉬업을 제공해주고,
    대회도 진행하지만..
    지도를 이용하여 영리사이트를 만드는것은 계약위반입니다.
    구글의 경우 저런 영리 사이트를 허용하지만, 다음/네이버는 허용을 안하더군요.
    아 그리고 매쉬업 대회가 끝났습니다.
    저도 참가했지만 본선 진출을 못했네요.

    2009.03.12 18:35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영리사이트를 만들면 불법이다... 첨알았네요. 감사합니다. 매쉬업대회 끝났다는 건 들었습니다. 1등작에도 지도가 들어 있다고 알고 있고요.

      2009.03.13 08:50 신고
  2. Favicon of http://ipodart.net BlogIcon iPhoneArt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맵 게임도 있었군요.^^

    2009.03.13 01:11 신고
  3. Favicon of http://windtiger.tistory.com BlogIcon 雨香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부족하기 짝이없는 사이트를 소개시켜 주셨군요.
    감사합니다...^^;
    특정한 목표없이 이것저것 만들다보니 사이트가 좀 난잡한 감이 있는데...
    앞으로 차근차근 잘 정리해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좋은꿈 꾸세요~

    2009.03.13 01:44 신고
  4. 레젼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odsay사이트를 보실때 firefox로 보신것 같은데, 브라우저 지원에 제한이 있는것 같습니다. ie쪽에 맞춰서 제작한 듯 ie에서는 경로 상세부분이 확인 되네요.

    2009.03.13 16:17 신고
  5.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GPS On 소개 감사 합니다 ^^
    네이버맵을 이용하다가 아무리봐도 위성맵이 없으니 아쉽더라구요
    자전거를 타면 지형에(정확히 말하면 언덕) 민감한데 네이버맵만 봐서는 지형 구분이 잘 안가길래 구글맵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 위성맵을 이달안에 공개한다고 하고
    네이버의 경우에는 올해안에 공개는 하지만 정확한 일정 공개는 아직 없는것 같습니다.
    (대신 플래시 지도를 선보인다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 다음은 맵 확대/축소시 눈에 거슬려서 싫고 네이버는 무난, 구글맵은 구글어스를 자주 사용하니 편안한 느낌 입니다 ^^

    학교 다닐때 웹쪽 개발에 신경을 좀 썼더라면 더욱 멋진 기능들을 추가할텐데 개발자가 아니라 아쉽습니다 ^^;;

    2009.03.14 02:08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자전거 쪽이다보니 지형지도가 유용하시겠네요... 저는 솔직히 필요성을 잘 못느꼈는데 말입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2009.03.14 11:00 신고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29)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20)
지오캐싱 (47)
기타 (121)
  • 3,993,936
  • 3791,5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