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지난 9월 26일 필리핀을 덮친 강력한 태풍 켓사나(Ketsana)에 관한 내용입니다.

동남아에 쓰나미까지 겹쳐서 필리핀 태풍에 대한 소식이 묻혀버린 느낌이 없지 않은데, 기사에 따르면 이번 태풍이 2005년 8월 미국 뉴올리언스를 덮친 허리케인 카트리나 당시의 강우량 기록을 뛰어넘었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피해가 발생했을지는 짐작이 가실 겁니다.

아래는 원문에 포함된 KML 파일을 실행시켜본 모습입니다. 마닐라 동북부인데, 빨간부분이 이번에 범람한 지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필리핀 태풍 켓사나 페이지는 이 태풍과 관련하여, 현지 언론기관의 최신 뉴스와 함께 기부 사이트, 긴급 전화번호, 구조가 필요한 사람들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등 모든 정보를 모아둔 사이트입니다.

아래는 이 사이트에 있는 지도를 캡처한 모습으로, 실종된 사람들의 위치와 기부센터의 위치만 표시한 것입니다. 마닐라 동북부쪽이 특히 피해가 심했나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정보를 제작, 공유하는 방법은 사실상 일반인의 참여 뿐이 없습니다. 국가기관이 훨씬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겠지만, 틀린 정보를 제공했을 때의 책임문제 때문에 국가기관에서는 정보 제공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고, 따라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반면 일반인의 참여를 무한정으로 허용할 경우, 잘못된 정보가 입력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악의적으로 정보를 파괴하는 경우도 있고, 실수로 삭제되는 경우도 있어 이 또한 쉽지 않겠고요. 그런데, 구글에서는 구글맵에 경험있는 사람을 모집하여 자료를 입력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네요. 끄덕...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어쨌든... 요즘 동남아 지역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자연재해로 인해 여러가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아무쪼록 빨리 해결되길...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10/helping-victims-of-tropical-storm.html

Friday, October 2, 2009 at 4:12 PM
[Cross-posted from the
Official Google Blog]

지난 주말 열대성폭풍 켓사나(Ketsana, 현지어로 Ondoy)가 마닐라 및 인근지역을 덮쳐, 1달간 내릴 비를 불과 몇시간에 내림으로써, 마닐라 지역 80%가 6미터의 물속에 잠겨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300여명이 사망하였고 수십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재난에 희생된 필리핀 분들에게 깊은 애도를 느낍니다. 우리는 홍수 및 구호에 관한 최신소식을 접하실 수 있도록 필리핀 태풍 켓사나 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현지 언론기관의 최신 뉴스와 함께 기부 사이트, 긴급 전화번호, 구조가 필요한 사람들의 위치를 나타낸 지도 등이 들어 있습니다.

필리핀분들이 유튜브에 올린 홍수 및 그 여파에 관한 비디오를 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 KML 파일을 통하여 강과 연안에서 물이 어떻게 넘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맵에 익숙하신 분으로서, 실종된 사람, 구조 센터, 도로 상황 등의 지도제작에 관심있으신 분은 자원봉사 팀 typhoonondoy@googlegroups.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이 페이지를 최신 정보 및 영상으로 계속 갱신할 예정이며, 관련 정보를 이 블로그를 통해 계속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tepone.tistory.com BlogIcon stepone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러한 노력으로 구호의 손길이 더 많이지길 기원합니다.

    2009.10.07 23:23 신고

BLOG main image
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29)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20)
지오캐싱 (47)
기타 (121)
  • 3,993,936
  • 3791,531
TNM Media textcube get rss

Web2.0과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