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yar는 증강현실이 아닙니다.

공간정보/전자지도 2009.09.01 14:47 Posted by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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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아이폰 3GS가 발매될 때 "아이폰 3GS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디지털컴파스 기능과 비디오 기능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GPS와 자이로 센서와 결합하여 증강현실(Augemented Reality)가 가능할 것이라는 글이었습니다.

맨 위에 삽입한 그림은 이러한 증강현실 프로그램을 가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이 실제로 있다면 예를 들어 주변에 있는 커피샵을 찾고자 할 때, 현재 방향으로 100미터를 더 가면 있다... 이런 식의 안내를 받을 수 있고, 화면에 정확한 위치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 글 마지막부분을 보시면 아이폰/안드로이드 폰용 Layar를 비롯해 몇가지 증강현실이라고 주장하는 프로그램들을 몇가지 소개하였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기능이 너무 떨어져서 증강현실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엊그제 하이컨셉 & 하이터치님께서 "증강현실 브라우저 Layar 돌풍, 스타 탄생 임박" 이라는 글을 올리셨습니다. 제 생각과는 달리 AR 관련 프로그램들 중에서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고, 증강현실 브라우저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계십니다.

또, Layar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현재 3rd 파티에서 제공하는 87개의 레이어가 지원되고 있는데, 미국, 영국, 일본, 독일 등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어 상당히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는 느낌은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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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기본적으로 Layar는 증강현실이 아닙니다. 그냥 카메라에 해당 콘텐츠의 위치를 아이콘으로 표시한 것 뿐입니다. 증강현실이라고 하면, 현재 동영상에 촬영되어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을 하고, 카메라의 방향을 돌리더라도 "추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Layar는 그냥 그 방향에 아이콘을 덧씌운 것에 불과 합니다. 아래 그림은 Layar를 소개하는 유튜브 비디오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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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Layar에서 커피숍을 검색했을 때,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보이는 파란 점들이 하나하나 커피숍이 되겠죠. 그러나, 현재 촬영된 화면에 커피숍이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촬영된 건물일 수도 있지만, 그 다음 건물일 수도, 그 너머에 있을 수도 있고 아얘 몇 백미터쯤 떨어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Layar는 현재의 비디오 화면에 방향만 인식해서 아이콘을 뿌려준 것이지, 현재 촬영된 장면을 "인식"하는 증강현실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런 종류의 어플이라면, 차라리 2차원 지도를 보여주되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폰을 가르키는 방향을 인식해서 그림을 그려주는 지도 프로그램이 훨씬 유용하리라 봅니다. 즉, 현재의 지도 어플리케이션은 항상 기계 윗쪽이 북쪽으로 표시하지만, 디지털 컴파스의 기능을 이용해 내가 가르키는 방향으로 지도를 돌려서 표시하도록 해주면 훨씬 쉽게 위치를 찾아갈 수 있을 겁니다.

====
만약 진정한 증강현실 프로그램이라면 현재 촬영된 화면에서 직접 보이는 커피숍은 간판등의 형태로 표시하고, 현재 보이지 않는 것들은 그 너머에 있다고 다른 화살표같은 모양으로 표시해 주어야 할 겁니다. 그리고 멀리 떨어진 커피숍을 찾아 간다고 하면 그 커피숍까지 거리만 표시하는 게 아니라, 촬영된 길을 보면서 좌측인지 우측인지 그려줘서 찾아갈 수 있어야 하고요.

하지만, 이런 "진짜" 증강현실은 현재 수준으로는 구현하기 힘듭니다. 우선 GPS나 디지털컴파스, 자이로 등의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고요, 프로세서의 연산력도 부족해서 카메라를 이동시키면 추적연산을 통해 사진에 가상 콘텐츠를 정확히 위치시키는 동작이 늦기 때문에 보기가 편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제일 큰 문제는 사진에 촬영된 장면을 "인식"하려면 기본 데이터베이스가 존재를 해서 이것과 비교를 해야할텐데, 이 기본 데이터베이스라고 할 수 있는 3D 모델 수준이 너무 뒤떨어져 있습니다.

아이팟터치 2세대만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없고, 다운로드 받는다고 해도 우리나라 POI들은 표시되지 않을테니 직접 실험해 볼 수도 없을 겁니다. 실험해 볼 수 있다고 해도 한 두번 만져보고 접을 것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어쨌든... 이제 스마트폰에 여러가지 센서들이 결합되면서 증강현실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늦어도 10년 이내에는 이런 "진짜" 증강현실이 실용화되겠죠. 센서도, 프로세서도 점점 성능이 좋아질테고, 3D 모델 구축 기술도 점점 좋아지고 있으니까요. 그날이 기대가 됩니다.

민, 푸른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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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hanghyune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읽었습니다. 하이컨셉&하이터치 님 글도 읽었구요..
    증강현실과 증강현실처럼 보여지는 차이점이 있군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좋은 가을 즐기세요..

    2009.09.01 14:55 신고
  2. Favicon of http://health20.kr BlogIcon 하이컨셉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는 증강현실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조금 넓게 바라보면 눈에 실제로 보이는 것(카메라로 들어오는 실영상)에 일정정도의 정보가 overlay 된다면, 이미 현실적인 영상에 정보를 증강했기 때문에, 증강현실이라고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정의는 학문적이고 엄격하게 이루어질 수 있지만, 사회적 합의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여지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언급하기 시작하고 전체적으로 받아들여진다면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

    2009.09.01 15:10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하이컨셉님 말씀도 일리가 있기는 합니다만, Layar는 증강현실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그렇다는 생각입니다. 그냥 좌표가 있는 POI만 있으면, 현재의 위치와 방향을 판단해서 비디오 정보위에 뿌리는 것으로는 글쎄다 싶습니다.

      예를 들어, Layar를 사방이 막힌 방안에서 실행시키면 어떨까요? 그래도 동일한 아이콘이 뿌려집니다. 손바닥으로 가려도 마찬가지고요. 아무튼 Layar까지 증강현실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한다면 너무 범위가 커질 것 같습니다.

      2009.09.01 23:04 신고
  3. Favicon of http://honsil.com/ BlogIcon tomyun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카메라 또한 센서로써 활용해야 하는데, 현재 Layar 등에서는 디스플레이의 역할 밖에 못하는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오버레이 되는 정보와 배경 영상 간의 개연성이 떨어져버리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요.

    하지만 일단 이러한 개념을 대중화시킨다는 측면에서, 하이컨셉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발판을 만들었다는 점에서는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9.09.01 16:58 신고
  4. Favicon of http://www.dal.kr BlogIcon 김중태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7월에 썼던 원고(잡지 수록은 8월 초에 되었죠)에서도 Layar을 언급했는데요, 확실히 증강현실이냐 아니냐에 대해서는 명확한 범위 설정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실제 캠화면의 건물을 인식하고 그 위에 화살표를 그려야 하느냐, 아이콘을 올려놓느냐 정도의 차이로 둘을 구분하기는 애매하기는 하죠. 저는 실제 모습에 추가정보를 보여주는 것부터 증강현실의 기초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

    그리고 제 생각으로는 해당 방향으로 2차원 지도를 보여주는 방식은 오히려 라야 방식보다 일반인에게는 길찾기가 어려운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1킬로 밖에서도 보이는 남산타워를 보면서 남산타워에 도착한 다음에 옆의 커피집을 찾아가는 것과 선으로 그려진 지도를 보면서 1킬로 떨어진 건물 하나를 찾아가는 것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알 수 있죠. 일반인에게 2차원 지도를 보면서 몇 킬로 떨어진 건물을 찾아가라면 아마 대부분 짜증낼걸요. 사람은 아무래도 눈에 보이는 건물을 목표로 직진하는 것이 더 쉽게 느껴집니다. '저기 보이는 큰 빌딩까지 가서 왼쪽 골목'이라는 설명이 더 이해하기 쉽죠. 일단 눈에 보이는 에펠탑까지 가서 다시 다음 건물까지 가는 방식이 직관적이죠. ^_^

    2009.09.01 20:08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지금은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 먼 미래에는 당연히 실제 모습을 "인식"할 수 있게 되겠죠.

      2차원 지도를 보여주는 방식이 일반인에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말슴하신 예라면... 예를 들어 남산타워를 보여주고 찾아가라면 찾아가기가 실제로는 그리 녹녹치 않습니다. 적절한 길을 따라가지 못하면... 예를 들어 오른쪽으로 가야할 지 왼쪽으로 가야할지 판단하기 힘듭니다.

      극단적으로는 강건너에 있는 건물이라고 했을 때 어느쪽으로 가야하는지는... 2차원지도쪽이 훨 나을 것 같습니다.^^ 머... 저는 원래 지도와 친숙해서 2차원 지도가 더 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어서 객관적인 의견이라고 하긴 힘들 것 같네요~~ ㅎㅎ

      2009.09.01 23:11 신고
  5. Favicon of http://blog.hirihiri.com BlogIcon 미니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말로는 증강현실이군요. 어감이 증산도 비슷한게 아직은 어색하네요.
    얼마전에 iPhone SDK 3.1 Beta 4가 되면서 Augmented Reality에 필수적인
    Camera View의 핸들을 가져오는 API가 추가되었습니다. 벌써 QA 테스트를 피해서
    몰래 기능을 추가한 앱스들이 등장하고 있더군요.

    2009.09.02 06:11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증강현실... 꽤 많이 사용되는 용어인데요. ㅎㅎ
      iPhone 3.1에 Camera View를 가져올 수 있게 되었군요. 머... 이것만 있으면 Layar같은 건 얼마든지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한번 만들어보심이 어떠실런지~~ㅎㅎ

      2009.09.02 08:47 신고
  6. bob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술적인 원리를 따질 것 아니라 가상현실(VR)이란 단어와 같이 언급되는 증강현실(AR)이라는 의미에서는 맞고요. 모바일 다바이스들의 하드웨어 스펙상 말씀하신 기능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 향후 층분히 반영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참고로 후진 UI의 Layar 말고 다른 어플들은 더 매력적입니다.

    2009.10.08 16:50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엡, 앞으로 점점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지도 관련 기술은 증강현실과 결합될 때 최고의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믿습니다.

      2009.10.09 14:04 신고
  7. 증강현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증강현실이 화면 내의 물체를 "인식"해야만 한다는 것은 범위를 너무 좁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Layar는 단순히 화면에 그래픽을 얹어놓는 것 만은 아닙니다. Gyro와 GPS를 이용해서 표시하고자 하는 POI의 icon을 화면 어디에 어떤 크기로 올려놓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engine이 지금 현재 AR 브라우저의 핵심입니다. 이 기능을 Layar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협력사들이 모이기 있는 것이죠. 물론 이것도 아직 갈길이 멉니다. 동영상 처리 기술이 아닌 이미지 처리 기술만을 사용하는데다, 말씀하신 대로 "인식"이 안되는 관계로 정지 상태에서는 그나마 쓸만하겠지만, 차량 주행 중에는 거의 의미가 없는 수준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물체 "인식"이라는 기능에 너무 관심이 크셔서, 현재 AR 브라우저가 가지고 있는 기능들에 대해서 과소평가 하시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몇자 적습니다.

    사실 저도 저런 engine을 만들어 보려는데.... 장난이 아니네요.

    2009.12.07 03:55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글쎄... 저는 머... 아직도 같은 생각입니다. 예를 들면 Layar는 GPS로 위치를 재고 방위각 센서로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가까이 가면 이쪽저쪽 마음대로 튀어다닙니다. GPS 위치오차가 10미터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실험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이렇다 저렇다 하긴 좀 그렇지만, 실용적으로 별로 쓸만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2009.12.07 13:37 신고
  8. Favicon of http://cadteam.wordpress.com BlogIcon 쿠크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스운 글이군요.. 본문대로라면 지금 앱스토어에 출시된 어떠한 앱도 증강현실 앱이 될수가 없습니다. 그걸 몰라서 개발자들은 증강현실이라고 표현을 할까요? 기술에 대한 명칭은 개발자와 대중들의 합의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봅니다만.. 그런의미에서 언급하신 Layar도 훌륭한 증강현실앱이며 세카이 카메라 네비게이터 니어플레이스 등등 다 마찬가지입니다. 글을 읽어본 소감은 단순히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제목짓기에 너무 골몰하신건 아닌지 생각하게 만드네요. 계산기가 컴퓨터 입니까? 지금은 완전히 아니라고 말할수 있지만 글쎄 그것이 만들어진 초기에도 그랬을까요? 결론적으로 증강현실이다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건 글쓴님이 말씀하신 님기준이 증강현실용 어플이 대중화 되고 난 후의 얘기겠지요..

    2009.12.10 23:28 신고
  9. Favicon of http://Ryoogun.thoth.kr BlogIcon Ryoogun  수정/삭제  댓글쓰기

    Saekai Camera는 어떻게 설명하실건지 궁금하네요.
    세카이 카메라 같은 경우는 유저가 직접 허공에 태깅을 합니다.
    음성이든, 텍스트든, 사진이든 다 태깅이 되죠.
    이것이 Gps를 통해 현재 카메라 액정으로 보여지죠.

    이것도 증강현실이 아닌가요?

    2009.12.29 08:10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제가 세카이 카메라를 실험해 보지 않아서 말씀드리기가 그렇네요. 하지만, 제 기준으로는 아직 아니라고 말씀드려야 할 듯 싶습니다.

      2009.12.29 14:21 신고
  10. JWbba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잘읽었습니다.
    하이컨셉님의 글을 읽고 트랙백을 보고 이 글을 보게 되었는데요. 관점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저역시 제 관점으로는 푸른하늘이 님의 말이 좀더 맞는 것 같습니다.
    요즘 하도 AR 하는데, 유투브 동영상을 보고나니 굉장히 흥미가 생기네요
    그래서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증강현실(AR)에 관련된 세계적인 회사는 어느 곳이 있나요?

    2010.06.09 18:16 신고
    • Favicon of http://www.internetmap.kr BlogIcon 드론쟁이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증강현실이 제 전공이 아니라서 저는 잘 모르겠네요. 아마도 수많은 회사들이 관계되어 있겠죠. 아마도 5-10년 뒤에는 가시적인 무엇인가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0.06.09 21:4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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