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xhawk 쿼드콥터 조립(8) - 비행전 점검

드론/쿼드콥터 2016.01.15 13:01 Posted by 드론의 미래가 궁금한 푸른하늘이

이제 조립과 설정을 마쳤으니 본격적으로 날려볼 시간입니다. 그런데 요즘 날씨가 춥고 바람이 제법 불다 보니 비행이 약간 겁이 납니다.


그래서 먼저 실내에서 잘 작동하는지 먼저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제일 중요한 사항은 Android에서 돌아가는 지상국(GCS: Ground Control Staion)인 Tower입니다. Tower를 사용하면 기체의 현재 위치를 추적하는 것은 물론, 여러가지 Waypoint를 입력/편집하여 자동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 먼저, 비행전 점검 사항 및 시동을 거는 방법입니다.

비행전 체크 및 순서


송신기 - Throttle을 제일 밑으로, 안테나를 수직으로

송신기 - 배터리 체크

송신기 - 올바른 모델로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송신기 - Stabilize Mode 인지 확인


기체 - 출발지점에 설치, GPS 안테나 세움

기체 - 프롭 연결.

송신기 - 전원 넣음

기체 - 배터리 연결. 잠시후 Pixhawk 기동소리 들림. 청/적 깜박임.

Pixhawk - "도레미" 신호가 들리면 점검완료임.

           안전스위치를 1초 이상 눌러주면 빨간색 깜박임이 고정됨


지상국 - 텔레메트리 연결

텔레메트리 - 안테나를 수직으로 

지상국 - 텔레메트리 신호 확인 (75% 이상)

지상국 - 수평이 잘 표시되는지, Pitch/Roll 값, Altitude 확인. 

GPS Fix까지 대기 - Pixhawk가 초록색으로 깜박임.


시동 걸기


Arming - Throttle Down, Ludder(Yaw) right 5초 정도 유지


비행시 고려사항

  • 비행전 GPS가 고정되는지 반드시 확인할 것. Stabilize 모드만 사용할 경우에라도 GPS 가 고정되면 만약의 사태가 발생해도 RTL 이 작동할 수 있음
  • Auto 모드로 멀리 보내기 전에 RTL이 잘 작동하는 지 미리 확인. GPS 및 전자나침반이 잘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기위한 목적도 있음
  • Loiter를 비롯해 여러가지 다른 모드로 사용하기 전에 미리 Stabilize 모드가 잘 되는지 확인할 것. Loiter 모드가 잘 되는지 확인하고 RTL을 시험하고, RTL을 시험한 뒤에 Auto 모드를 실행시킬 것. 즉, Stabilize - Loiter - RTL 순서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것.
  • Auto로 날리더라도, 반드시 Stabilize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을 것. 소프트웨어나 센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호할 수 있는 모드는 Stabilze 모드 뿐이 없음. RTL이 가장 좋기는 하지만, Auto 모드가 고장났을 때 비상모드에서는 사용하면 안됨.
  • 배터리는 항상 확인할 것. 20% 이상 남았을 때 착륙시켜야 함.
====
아래는 제 사무실에서 모두 연결해본 모습입니다. Tower를 사용하면 기체의 현재 상태를 알 수 있어서 편합니다. 배터리 전압은 15.5V, 현재 Stabilize 모드, 텔레메트리 송수신 강도는 100%, Home 위치로부터의 거리는 5.0m, -0.8m 랍니다. GPS는 3D로 고정된 상태고 HDOP는 1.5, 9개의 위성을 받고 있네요. 실내인데 말이죠. 


아무튼... 이제 비행준비는 완료됐습니다. 다음번 나가게 되면 GPS Lock 상태로 (Loiter 모드로) 날리고... 간단하게 Waypoint 몇개만 입력해서 자동모드가 잘 되는지만 확인하면 될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부터 지도 관련 포스팅 잘 보고 있습니다. 구글 지도 반출 허용될 날이 오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ㅠㅠ

    2016.01.31 16:44 신고

BLOG main image
드론과 지도
드론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드론의 활용처가 계속 넓어지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가 많아지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드론 산업은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중국에서 생산된 드론을 가져다가 조립하는 수준이 대부분입니다. 드론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처리가 복합된 기술입니다. 어떤 기술들을 어떻게 조합할지에 성패가 달렸죠. 5년뒤 10년뒤에 이 블로그엔 어떤 글이 적힐까요? 그것이 궁금합니다.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카테고리

전체보기 (1548)
구글어스 (829)
측량/GPS/GIS (215)
사진 (96)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21)
  • 4,090,736
  • 1,3571,083
TNM Media textcube get rss

드론과 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