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가장 널리 간편하게사용할 수 있는 스케치업의 투토리얼 비디오에 대한 해설입니다. 이번에는 늘이기(Scale) 도구에 대한 설명입니다. Scale을 늘이기로 번역하는 건 조금 이상하지만, 내용상으로는 늘이기/줄이기가 가장 맞는 듯합니다.

이제까지의 비디오 강좌는 3D 프린팅 카테고리를 열어보면 한꺼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 작성한 글들은 스케치업이 버전업되고, 비디오 자체도 바뀌었기 때문에 손을 봐야 합니다만, 전체적인 내용에는 그다지 차이가 없어 그대로 놓아뒀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스케치업을 실행하신 후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시면,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 됩니다.

먼저 비디오를 보여드리고, 중요한 부분만 따로 추려 아래에 설명을 하였으니, 이 비디오를 다른 창으로 띄워놓고 아래의 설명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늘이기 도구는 아주 간단합니다. 그냥 객체에 나타나는 네모난 박스(핸들이라고 합니다.)를 당기면 늘어났다가 줄어들었다가 합니다. 어떤 핸들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한개의 축방향으로 만 작동할 수도 있고, 두개/세개의 축방향으로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



늘이기 도구를 사용하여 객체의 크기를 변경시키는 것 외에도, 객체의 모양을 변경시킬 수도 있습니다. 일부 면이나 선을 늘이기도구로 조정하면 됩니다.



물론 늘이기도구도 정확한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창에 원하는 비율을 입력하면 됩니다. 



가장 재미있고 유용한 기능은 미러이미지, 그러니까 거울에 대칭되는 형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끌고간뒤 -1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 기능은 복잡한 대칭형태를 만들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늘이기 도구를 사용할때, 객체의 방향이 축과 다른 경우에는 이상한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때는 원하는 면에서 우측 마우스버튼을 누르고 Align Axes(축 정렬)을 누른 후 늘이기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민, 푸른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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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2.0과 인터넷지도
저는 구글어스를 보자 엄청난 충격을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지도는 국가에서 제작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웹과 구글이 그 생각을 완전히 깨 버린 겁니다. 지금은 MS까지 전세계의 3차원 지도를 서비스하겠다고 나서고 있는데,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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